윤리강령
시빅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로서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시행세칙을 준수함을 기본으로 하며, 시빅뉴스만의 가치를 반영한 시빅뉴스 윤리강령을 별도로 제정하고 이 역시 엄중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1. 전문

시빅뉴스는 시민의 계몽이 정의의 기초이며 민주주의의 토대임을 믿는다. 기자의 임무는 진실을 추구하고, 사건과 이슈에 대하여 공정하고 완전한 설명을 제공, 정의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있다. 모든 미디어에 종사하는 양심 있는 기자들은 정직하고 충실하게 공중에 봉사해야 한다. 전문직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기자는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시빅뉴스 기자들은 시빅뉴스 윤리강령에서 선언한 업무 활동의 원칙과 기준을 받아들여 윤리적 행동으로 시민의 알 권리에 헌신할 것을 약속한다.


2. 진실을 추구하고 보도하라

기자는 정보를 얻고, 보도하고, 해석하는 데 있어, 정직하고, 공정하며, 용기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모든 취재원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또 확인하라. 고의적인 왜곡은 용납될 수 없다.
  2. 사건 관련자들에게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소명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라.
  3. 가능한 한 취재원의 이름을 밝혀라. 독자들은 취재원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질 권리가 있다.
  4. 사진이나 비디오를 왜곡하지 마라. 기술적으로 사진을 명료하게 만들기 위한 이미지 작업은 용납될 수 있다. 그 외의 합성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은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
  5. 전통적인 취재 방법으로는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도용이나 도청과 같은 비밀스런 취재방법을 사용하지 마라. 만약 이런 비밀스런 방법이 사용되었을 경우에는 기사에 그 방법을 꼭 밝혀라.
  6. 절대로 남의 것을 베껴서 표절하지 마라.
  7. 자신의 콘텐츠가 남의 저작권을 침해하는지를 확인하라.
  8. 인종, 나이, 종교, 민족, 지역, 성, 신체장애, 외모, 사회적 지위에 대한 편견과 고정 관념을 기사에 반영하지 마라.
  9. 반대 의견을 빠트리지 마라.
  10. 약자에게도 말할 기회를 주어라.
  11. 사실과 주장(의견)을 구분하라.
  12. 광고와 뉴스를 구분하라. 양자 간의 구분이 모호한 내용은 싣지 마라.
  13. 일반 기업의 활동과 공공기관의 기록은 공개되는 것이 원칙이다. 이들 기록을 시민들에게 알릴 책임이 언론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3. 악영향을 최소화하라

윤리적인 기자는 취재원, 사건 당사자 그리고 시민들을 인간으로서 존경하고 경건하게 대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기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뉴스 보도에 의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지를 항상 생각하라.
  2. 정치인이나 공무원들과는 달리 언론과의 접촉 경험이 적은 취재원과 사건 당사자, 그리고 어린이를 다룰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3. 비극에 처한 사람을 인터뷰하거나 사진 촬영할 때, 각별히 유의하라.
  4. 기자의 취재가 일반인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5. 권력자, 인기인, 공직자보다도 오히려 보통 사람들이 사적인 정보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를 더 강하게 갖고 있음을 인식하라.
  6. 선정적인 호기심에 연연하지 말라.
  7. 형이 확정되기 전까지 형사 사건의 피의자를 다룰 때 신중하라.

4. 독립적으로 행동하라

기자는 특정 이익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기자는 아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기자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기타 사적인 모든 이익과 이에 따른 갈등을 멀리해야 한다.
  2. 언론의 신뢰도를 손상시킬 수 있는 그 어떤 단체의 활동에도 관여하지 마라.
  3. 선물, 호의, 돈, 식사, 입장료, 무료 여행, 그리고 특별한 대접을 거절하라. 기자로서의 신성함을 해칠 우려가 있다면, 지역 사회의 직책이나 공직을 맡지 말고, 정치적인 일이나 부업에 관여하지 마라.
  4. 권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할 때는 용기 있게 행동하고 분별력을 가져라.
  5. 광고주나 특별한 이익이 관여된 사람들로부터의 어떤 호의적인 대접도 받지 마라. 그들이 뉴스 보도에 대하여 압력을 행사하면, 절대로 수용하지 마라.

5. 믿을 수 있게 행동하라

기자는 수용자에게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자는 아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기자는 자신의 뉴스보도에 대해 언제나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 독자들이 갖는 언론에 대한 불만을 경청하라.
  3. 잘못을 시인하고 즉각 수정하라.
  4. 기자와 언론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대해 솔직히 밝히고 사과하라.
  5. 기자는 일반 시민들보다 한층 더 높은 윤리 기준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