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오래살고볼일'에 출연한 당당한 시니어 모델 후보자들 보고 감동
영원히 늙지 않는 '어모털(mortal)족', 젊은이들에게 생생한 교훈 전승
요즘 젊은이들은 노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권위적인 노인을 ‘꼰대’라고 칭하고, 직장에서 퇴직한 뒤 자식이 주는 용돈으로 생활하는 노인들이 소일거리로 폐지를 줍는 모습 등을 보고 자신은 저렇게 살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한다. 따라서 젊은이들은 노인의 보기 좋지 못한 모습들로 인하여 노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실제 행정안전부에서 최근 <90년생 공무원이 왔다>는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에 실린 주니어-시니어 공무원 공직사회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니어 공무원 1810명 중 89.2%가 경직된 사고와 권위적인 태도를 보이는 상관이나 어른, 즉 꼰대가 회사에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설문조사와 미디어에 비치는 부정적인 노인의 모습은 젊은이들의 뇌에 깊숙이 박혀 세대 간 소통이 불가능해지고 갈등이 일어난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아는 노인은 권위적인 노인, 자식이 주는 용돈으로 생활하는 수동적인 노인, 대책없이 남은 인생을 사는 노인이 대부분일까?
영원히 늙지 않는 '어모털(mortal)족', 젊은이들에게 생생한 교훈 전승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그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CIVICNEWS(시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