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ㄹ혜, 홍띵보 등 형태 비슷한 자모음 결합...일부 네티즌들 즐겨
박ㄹ혜, 홍띵보, 숲튽훈... 대학생 김모(25) 씨는 인터넷 서핑 도중 이런 정체불명의 글자들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했다. 김 씨는 이것들이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은어라고 추측했지만 제대로 된 뜻을 알 수 없었다, 검색창을 통해 찾아본 결과, 그는 이 단어들은 박근혜, 홍명보, 김장훈을 나타내는 인터넷 언어라는 것을 알 게 됐다.
인터넷 언어가 또 새 버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새 버전의 인터넷 은어는 ㅋㅋㅋ나 ㄱㄱ와 같이 초성만 사용하거나 멘붕, 안습처럼 글을 축약해서 만들어진 기존의 인터넷 은어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이다. 모습이 비슷한 자음과 모음 또는 글자를 결합하여 원래의 소리와는 전혀 다르게 읽는 일명 ‘야민정음’이다.
야민정음은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의 '야'와 훈민정음의 '민정음' 두 말의 합성어다. 야구갤러리에서 이런 새로운 은어 버전이 가장 활발하게 쓰이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야민정음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단어를 비슷한 모양의 다른 형태로 쓰는 것이다. ‘근’과 ‘ㄹ’이 형태가 비슷해 박근혜는 ‘박ㄹ혜’로, ‘명’과 ‘띵’ 또한 형태가 비슷해 홍명보는 ‘홍띵보’로, ‘金’과 ‘숲’ 그리고 ‘長’과 한글의 ‘튽’의 형태가 비슷해 김장훈은 ‘숲튽훈’으로 표기된다.
저작권자 © CIVICNEWS(시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