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 59억 2300만 달러...수출액 80.7% 차지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게임 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88억 달러(10조 2872억 원)를 돌파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7년 기준)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제공한다.
2017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13조 2165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산업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게임 부문은 높은 증가율(20.6%)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 산업이 20조 7553억 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방송 18조 436억 원 ▲광고 16조 4133억 원 ▲지식정보 15조 414억 원 ▲게임 13조 1423억 원 순이었다.
콘텐츠산업의 수출액은 88억 1444만 달러로 전년 대비 46.7% 증가했다. 수출액은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 80.7% ▲출판 17.9% ▲음악 15.8%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 산업이 59억 2300만 달러로 가장 컸고, 이어 ▲캐릭터 6억 6385만 달러 ▲지식정보 6억 1606만 달러 ▲음악 5억 1258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콘텐츠산업의 수출액은 한류와 게임 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5년간(13년~17년) 연평균 15.7%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번 통계조사 결과는 문체부가 9개 산업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