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01 16:59 (금)
"인체 위해 우려 메탄올 워셔액, 왜 몰래 유통시키나?"
상태바
"인체 위해 우려 메탄올 워셔액, 왜 몰래 유통시키나?"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2.20 03: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올해 내 관련 법안 적용한다면서 해당 제품명 공개 않아 소비자 위험 노출 / 정혜리 기자
에탄올 워셔액보다 메탄올 워셔액이 훨씬 싸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실명(眼伤) 유발 등 차량 워셔액 속 메탄올의 인체 유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온 국민이 두려움에 떨었다. 차량 워셔액을 사용할 때 환기구를 통해 메탄올이 자동차의 내부로 들어와 탑승자가 이를 흡입할 수 있는데,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국내 출고 차량에는 메탄올 워셔액을, 해외 수출 차량에는 에탄올 워셔액을 사용해 논란을 더했다. 당시 워셔액 제조사들은 인체 영향이 미미한 정도라며 책임을 회피했고, 논란이 인 후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워셔액 사용에 관한 법적 규정이 마련되지 않은 채 메탄올 제품이 계속 판매되고 있다. 메탄올은 소량의 섭취만으로도 중추신경계를 파괴하고 신경 장애, 혹은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유독 물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혈중 축적된 메탄올이 500mg/L 이상이면 심각한 독성을 유발하고, 1,500~2,000mg/L에 이르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말한다. 현재 독일 등 해외에서는 메탄올의 위험성을 인정하고 에탄올 워셔액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워셔액이 나와 있다. 현재 마트에는 메탄올 워셔액와 에탄올 워셔액이 골고루 판매되고 있는데, 두 종류 제품에는 가격 차이가 있다.  에탄올 워셔액은 할인 없이 판매되고 있고, 메탄올 워셔액은 할인 판매되고 있다. 한 마트 직원은 “에탄올 워셔액은 할인 판매가 별로 없고 메탄올은 자주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가격이다. 1L기준 메탄올 원가는 약 500원, 에탄올 원가는 1,200원 정도다. 한 마트에서는 1.8L 워셔액 기준 메탄올은 5,000원이 되지 않는 가격에, 에탄올은 8,000원에 가까운 가격에 팔리고 있다. 에탄올 워셔액을 고집하는 직장인 정진오(30, 경남 남해군) 씨는 나이 많은 부모님이 메탄올 워셔액을 써 놀란 경험이 있다. 정 씨는 “작년에 뉴스를 못 보셨는지 메탄올 워셔액을 사 쓰고 계셔서 속상했다”며 “값도 싼 데다 1+1 행사를 해서 사왔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진영(29, 부산시 영도구) 씨는 “작년에는 메탄올 워셔액이 금방 없어질 줄 알았다”며 "다들 인터넷에서 에탄올 워셔액 만드는 법 찾고 난리였는데... 나는 아직도 만들어 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정부가 전부 에탄올로 바꾸고 가격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부는 올해 내로 워셔액에 화학물질 관련 법안을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11일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워셔액, 부동액, 습기제거제, 양초 등 공산품 4종을 위해우려제품으로 분류하고 연내에 환경부 소관 법률인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화평법)’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환경부의 조사 결과에 이 공산품 4종을 생산하는 74개 업체의 제품 172개 중 106개(62%) 제품에서 34종의 살생물질이 검출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 부처는 해당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해당 제품·업체명 등을 공개하지 않는 등 실행 의지를 보이고 있느냐는 의문을 낳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끝에 2017-02-25 16:55:31
워셔액마저 각자도생인가요? 나라를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과연 얼마나 될지 안타깝네요.

돌담에속삭이는햇살 2017-02-25 15:56:09
운전을 하는 사람으로써, 운전자의 건강에 해가 되는 메탄올 워셕액은
유통되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몰라서 써 왔던 것도 어찌보면 억울한데..
앞으로는 그렇지 않도록 제조업체, 유통업체에서도 소비자 건강을 신경써 줬으면 하네요..

둘기맨 2017-02-25 01:07:40
요새 마트에 가면 에탄올로 되어있는 워셔액이 많아진 것은 사실인데
메탄올 워셔액도 아직 유통되고 있었네요?!
인체에 해롭다고 널리 알려졌는데...
아직도 유통시키는 걸 보면 제도적으로 규제가 필요해 보입니다.
소비자들도 이를 인식하고 잘 구별해야 할 것 같아요..!

깡구 2017-02-24 23:03:43
사실,
워셔액이 유리창밖에서 뿌리니..
인체유해하다는걸 인지 못했답니다.
그런데 환기구를 통해 메탄올이
내부로 들어올수있다니 놀랍네요..
이정도인데 왜 유통하죠?진짜?
주위를 둘러보면 제일 많이 쓰는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인체유해한 제품 엄청 많아요
가격 차이만 봐도 이제 왜 그런줄 알겠네요..
대형마트에서 가격차이나는거봐도 사실 몰랐어요.
그냥 제조사마다 다른가했지..
에탄올/메탄올 따지지 않았으니까요!!
이제 알았으니 잘 따져보고 구입후,
워셔액 갈아야겠네요~~~
에탄올이 좀 비싸더라도~^^

회거 2017-02-24 21:24:25
어이가 없네요...
차량 워셔액을 사용할 때 환기구를 통해 메탄올이 자동차의 내부로 들어와 탑승자가 이를 흡입할 수 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