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까지 연구, 연말 발간 계획... 각 2000만원 지원
부산연구원 부산학연구센터(센터장 김형균 선임연구위원)는 2020년 부산학 연구과제를 공모하고 있다.
공모분야는 ①부산학 교양총서 분야에서 *창고의 사회사가 말해주는 해양도시 부산, *여행으로 살펴보는 부산정체성 중 택 1, ②부산학 연구총서 분야에서 *피란수도 시리즈(Ⅵ) : 피란수도 음식문화, *마을의 미래(Ⅳ) : ○○마을의 미래 중 택 1이다. 예산은 각 2000만원 내외.
교양총서 중 연구주제 1, ‘창고의 사회사가 말해주는 해양도시 부산’은 해양수도를 지향하는 부산의 해양유산(ocean heritage)을 발굴하는 탐색적 연구다. 해양산업유산의 대표적 공간인 부산지역 창고의 사회사적 분석과 함께, 창고가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연구다.
연구 주제 2, ‘여행으로 살펴보는 부산 정체성’은 관광지를 넘어 인생의 장면마다 추억과 의미의 공간으로 남아있는 부산의 여행장소성을 탐구하는 연구다. 여행은 여가활동이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탈피하는 상징적 행위의 표상이기에 여행과 연관된 부산의 장소성과 의미에 대한 역사문화적 접근을 시도한다.
여행지로서의 부산에 담긴 역사, 신혼여행, 휴양(온천여행), 수학여행 등 인생의 다양한 시기의 장면들과 그에 따른 부산의 장소성을 탐색하여 부산문화의 정체성을 발굴하는 연구다.
연구총서 중 연구 주제 1, ‘피란수도 시리즈(Ⅵ) 피란수도 음식문화’는 피란시절 생활사를 재구성하는 총서시리즈 중 6번째 총서로서 피란시기 부산의 음식문화를 정리하기 위한 것이다. 피란시기 궁핍하지만 생존을 위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다양한 음식문화와 식생활상을 조명하는 연구다.
<피란수도 시리즈Ⅰ~Ⅴ>는 부산연구원 홈페이지(bdi.re.kr)▷ BDI발간물▷연구보
고서]에서 다운로드, 참고할 수 있다.
(//www.bdi.re.kr/program/researchreport/lstResearchReport.asp
연구 주제 2, ‘마을의 미래(Ⅳ)’는 오래된 마을의 미래정체성을 살펴 지역사회 소공동체의 미래가치를 발굴하는 연구다. 산성마을(2015), 증산마을(2016), 재송마을(2019)을 잇는 마을의 생활지(活誌) 시리즈다. 곧 사라져갈, 하지만 지금 정리해야할 마을을 선정하여, 인문, 사회, 공간, 환경, 공동체의 모습 등 마을생활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각 분야, 연구분량은 이미지 등 포함, 이미지 등 포함 A4 100매 내외(주제별 특성에 따라 부산학연구센터와 협의 후 조정 가능). 연구기간은 2020년 2월–8월 원고 완료, 9월–11월 검수 및 수정, 12월 발간 예정이다. 지원자격은 BDI 홈페이지 참조.
응모자는 연구과제 지원서 1부(첨부 양식)를 작성, 오는 2월 7일(금)까지 이메일 ([email protected])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과제는 연구원 내·외부 심사위원의 심의를 거쳐 선정, 2월 중 개별 통보한다. 공보와 관련한 문의는 전화 051-860-8869(부산학연구센터 담당자), 또는 이메일 [email protected].
부산연구원 부산학연구센터에 따르면, 부산학은 부산이라는 지리적․시간적 공간 안에서 뿌리내리고 삶을 공유하며 살아오는 동안 형성된 고유한 특성을 가진 부산사람 곧 부산공동체에 관한 연구다.
부산학 연구는 부산시민의 시선에서 상호 관련된 다양한 영역-부산의 역사․전통, 문화․예술, 정치․경제․사회,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특수성, 시민들의 일상생활 등-을 종합적․학제적으로 연구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지역정체성과 고유한 미래상을 발견함으로써 부산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산연구원 부산학연구센터는 이러한 부산학 연구를 체계적·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03년 출범했다. 그동안 부산학 연구를 촉진하고 연구주체들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연구 결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부산시민에게 환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 부산학 연구사업의 기본방향은 *부산의 정신과 가치 발견을 통한 도시정체성 정립에 기여, *지역학의 허브역할을 통한 지역연구의 중추역할 강화, *주요 시정방향의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는 정책인문학 강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