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남녀는 절반이 아침 걸러..."시간 부족과 식사 습관 때문에 결식" 응답 / 김한솔 기자
혼자 자취하는 직장인 이용희(28, 부산시 연제구) 씨에게 아침밥은 꿈에나 가능한 일이다. 아침을 먹고 나면 출근 시간이 빠듯해지기 때문에 자연스레 거르게 되었다는 게 그의 설명. “아침을 먹고 싶기는 한데 먹고 나면 지각하게 된다”며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아침을 거르고 '아점'을 먹는 데 익숙해졌다”고 말했다.
아침과 점심을 함께 해결하는 ‘아점,’ 점심 겸 저녁인 ‘점저’ 등의 단어는 이제 익숙할 정도로 흔한 일이 되었다. <삼시세끼>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생길 정도로 하루 세끼 먹는 것이 흔하지 않은 요즘,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7일 발행한 ‘주간 건강과 질병’에 실린 ‘우리나라 성인의 식생활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19세 이상 성인의 아침 식사 결식률은 2015년 기준 남자 29.5%, 여자 26.1%로 각각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5년, 같은 조사에서 남자 20.4%와 여자 21.9% 보다 증가한 수치이다. 아침 식사 결식률은 10년간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남녀 모두 국민건강종합증진계획(HP2020) 목표인 18.3%에 미달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19~29세의 남자 51.1%, 여자 46.9%로 절반에 가까운 이 연령대 사람이 아침 식사를 결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아침 식사 결식률이 가장 높았다. 이어 30~49세가 남녀 각각 32.4%와 25.6%, 50~65세는 11.3%와 14.5%이며, 65세 이상은 5.0%와 6.5%로 집계됐다.
아침을 결식하는 이유로 많은 시민은 식사 습관 부족을 그 이유로 꼽았다. 대학생 오성철(25, 부산시 진구) 씨는 “아침을 먹으려 해도 습관 쌓기가 너무 힘들다”며 “고치고 싶은데 생각대로 잘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같은 경향은 외국도 마찬가지. 지난 2012년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드 모니터가 아침 식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을 챙겨 먹는가에’ 대해 그렇지 않다는 답이 응답자의 44.4%로 나타났는데, 응답자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는 이유로 '길들여진 습관'(31.5%)과 '시간 부족'(29.5%)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아침을 먹지 않으면 신체 리듬이 깨질 수 있기에, 아침을 먹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한다. 경성대 식품영양학과 노재경 교수는 “아침을 먹지 않으면 오전에 힘이 없어 업무에 지장이 가게 되고 점심을 많이 먹게 된다. 점심을 많이 먹고 나면 오후에는 신체가 소화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 자연스레 잠이 오게 된다. 점심을 많이 먹었기에 저녁 시간도 늦어지게 되고 하루 리듬이 깨진다”고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건강·영양조사과 윤성하 연구원은 “우리나라 성인의 올바른 식생활 증진을 위해서는 식생활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것뿐만 아니라 식생활 지침 홍보 및 식생활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어머니가 항상 아침밥을 챙겨주셔서 제게 아침밥은 당연하고 무조건 챙겨야하는 식사가 되었는데요, 주변 친구들한테 물어보면 아침을 제대로 챙겨먹는 사람이 몇 안되더라구요...
아침을 왜 안챙겨먹냐고 물어보면 아침먹을시간에 더 잔다거나, 원래부터 아침을 안먹어서 그게 습관이 됐다고 하네요..저는 아침을 안먹은 날은 머리쓰기도 힘들고, 몸에 힘이 잘 안들어가는 느낌이라 아침은 꼭 챙겨먹으려고 노력해요!기사내용처럼 아침식사가 우리 신체리듬 유지에 좋은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침먹는 습관을 들였으면 좋겠어요!^^파이팅
아침 ㅠㅠ 늘 챙겨먹으려 해도 그 시간ㅇㅔ 잠을 선택하게 되욥 ㅠㅠ 입맛도 없고 귀찮기도..?
저녁시간이 늦어진다는 말이 공감되네요 ㅠㅠ 저녁시간이 늦어지고 수면시간도 늦어지고 짧아져서 걱정이에요
같은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 듯 하네여 ㅠㅠ 슬픈현실
식습관 개선을 노력해야겠어요 !
점심시간까지 얼마남았지? 하고 계속 시계만 보게 되구요ㅎㅎ
아침도 든든하게! 건강한 식습관을 꾸준히 이어가야겠어요ㅎㅎ